체계
서사구조는 단지 서사문학의 형식을 뜻하는 말은 아니다. 구조적 이해가 적중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고 다양하다. 그 중에 하나는 작품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앞에서 서사구조를 그리면서 얻었던 양식을 이제 체계로 수렴해 내는 일이 필요하다. 대립적 층위를 구성
신화는 나라를 처음 세운 왕에 관한 신화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으므로 건국시조신화 또는 왕조시조신화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조선의 개국신화를 비롯하여 북부여와 신라, 고구려 및 가락의 건국신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특징
① 개국신화에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신화적 상징인 생명력과 풍요가 기능을 발휘한다. 이것은 무속과 민속 신앙에서도 물이 가지게 될 상징성을 유추할 근거가 된다. <金烈圭>
[재생] 물은 또, 죽은 사람을 살아나게 하는 재생의 기능을 한다.
바리공주 신화에서, 공주가 위중한 부모를 구하기 위해 서천 서역국(西天西域國)으로가
생
신화 속에 포함되어있다. 이런 모든 것을 종합해서 논리정연하게 체계화시킨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것이 신화학자들이 주장하는 신화의 정의이다. 그러니까 단순하게 과거의 이야기라든가 인간이 만들어 낸 허구의 이야기, 비합리적인 이야기라는 신화에 대한 관념은 수정되어야 한다. 이것을 토대로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고려 때까지 이어졌다. 굿과 가장 비슷한 상황을 보여주는 기록은 고려 중엽인 12세기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는 <노무편(老巫篇)>이라는 장시이다. 내용은 <대들보에 머리가 닿도록 무당이 겅중겅중 높이 뛰면서 휘파람소리를 내고 스스로를 제석천이라고 부르면 남녀
신화 외에 사유록(四遊錄), 십현당요해(十玄堂要解) 등이 있다.
iv)이생규장전의 주제는 비극성의 축, 애정시의 축을 씨줄과 날줄로 하면서 엮어내는 그 상징성에 있다. 이 상징의 핵심은 여주인공의 홍건족에 의한 죽음에 있고 그 죽음은 절의를 위한 죽음인 것이다.
②양반전(兩班傳)
i)양반전은 연
신화>>
『삼국유사사(三국유事)』권1 기이(紀異),고조선(古朝鮮)
고기 (古記)1)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2)-제석(帝釋)을 이름-의 서자(庶子)3) 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몹시 바랐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白)4)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이야기의 플롯, 구조와 우화를 가리키며, 이말의 반의어는 로고스이다. 신화는 객관적 증명이 안 된다는 이유로 로고스와 구별된다. 신화는 신이나 신의 존재, 영웅, 그리고 마성(Damon)에 대한보고나 이야기다. 하지만 단순한 허구의 이야기는 아니다. 신화는 경험 세계와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이와 108배, 연등 만들기 등을 시연해 큰 인기를 끌었다. 베를린 국제 관광 박람회에서는 아시아-대양주 그룹에서 최우수 전시관으로